2024/10/01 12

석성산/보개산

제4길 석성산길 석성산 보개와 석성, 두 가지 이름의 유래 다양한 역사서에서 언급되어 기우제를 지내던 용인의 진산 기흥구와 처인구에 걸쳐 있는 용인의 산입니다. 일명 보개산• 성산으로도 불리는데, 『용인현읍지」와 『대동지지』 등에 보개산은 현 동쪽 13리에 있다. 일명 석성산이라 불린다." 라는 기록을 통해 확안할 수 있습니다. 조선 후기까지 대부분 보개산으로 기록되는데, 「세종실록 지리지」에 "보개산 석성은 현 동쪽에 있다." 라는 기록에 그 명칭이 처음 등장합니다. 여기서 보개는 불교용어로서 탑 꼭대기 보륜 위에 덮개 모양을 하고있는 부분을 말하는데, 이 명칭은 산의 모양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석성산이라는 유래를 짐작할 수 있는 기록으로는 『세종실록지리지」에 "봉화가 1곳인데 석성이다. 현 ..

이끼담길 따라 멱조현(메주고개)까지

제4길 석성산길 멱조현가난한 농촌 아낙네와 메주에 얽힌 이야기 쇠파리를 쫓다 멱조현을 맨발로 넘은 농부의 아내 지금의 삼가리(삼가동) 근방에 몹시 가난한 부부가 살았습니다. 이들은 비록 가난했지만, 열심히 일했고, 자그마한 밭 몇 평을 갖게 되었습니다. 부부는 무엇을 먼저 심을까 의논한 끝에 콩을 심기로 하였습니다. 그 해 콩 농사가 잘되어 아내는 메주를 만들었는데, 쇠파리 한 마리가 메주 위에 앉는 것을 보았습니다. 아내는 기분이 상해 만들던 메주를 내던져 놓고 쇠파리를 잡기 위해 나무주걱을 내리쳤으나, 쇠파리는 잽싸게 다른 메주로 옮겨 않고, 정성스럽게 만든 메주는 엉망이 되었습니다. 더욱 화가 난 아내는 쇠파리를 잡을 생각에 메주가 엉망이 되는 것도 아랑곳 하지 않고 나무주걱을 휘둘렀습니다. 쇠파리..

석성산 봉수터 건물지

용인 석성산 봉수터 건물지경기도 기념품 제227호 유적 성격 : 조선시대 봉수시설 관련 건물지 용인 석성산 건물지는 2019년 5월~2020년 4월까지 총 3차례의 시굴 및 발굴조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조사 결과, 조선시대에 축조한 축대 2개소와 건물지 4동, 우물지 2기가 확인되었습니다. 축대는 2개소가 확인되었으며, 모두 2단으로 조성되었습니다. 조성 방법은 자연암반면에 할석(자연돌을 적당히 가공하여 만든)을 기대어 쌓았으며, 바른층 '품' 자형 쌓기, 들여쌓기를 사용하였습니다. 건물지는 총 4동이 조사되었으며, 1 • 4호 건물지는 초석과 구들(온돌)시설이 비교적 온전하게 남아 있습니다. 축대를 쌓아 평탄지를 조성한 후 그 위에 건물지를 조성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건물지에서 출토된 기와와 자기의 제작..

석성산 봉수유적

제2로 직봉 - 용인 석성산 봉수 유적봉수는 국경지대에서 발생한 외적의 침입사실을 중앙 정부에 알리는 데 활용한 통신 제도이다. 서울로 향하는 주요 산봉우리에 봉수대를 설치하고 불과 연기로 신호를 보내 국경의 위급 상황을 알렸다.용인 석성산 봉수는 해발 471m의 석성산 정상에 세운 것으로 조선시대 제2로 직봉의 하나이다. 조선 후기 봉수망을 알 수 있는 증보문헌비고에 따르면 조선 후기에는 5개의 직봉* 노선을 운영했는데. 용인 석성산 봉수는 제2로 직봉 노선에 해당한다. 제2로 직봉 노선은 부산 다대포진 응봉 봉수에서 시작하는 노선으로 총 44대의 봉수대가 속해 있다. 이 노선은 삼남 지방의 봉수 신호가 처음 들어오는 안성 망이산 봉수를 지나 용인 건지산 봉수(원삼면 소재) 용인 석성산 봉수 성남 천림..

용인 석성산성/보개산성

용인 석성산성석성산 정상과 능선을 둘러서 남아 있는 용인 석성산성은 보개산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둘레 길이 약 2km로 석재를 사용하여 쌓은 석축산성입니다. 산성의 축조시기는 정확하지 않지만, 통일신라 말에서 고려시대에 축성된 것으로 보입니다. 문헌에 따르면 석성산성은 15세기 초기까지 사용하다가 15세기 중엽에 폐기된 것으로 추정되며, 임진왜란• 병자호란 동안에 고쳐서 사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곳 용인 석성산성 북벽은 2023년 4월에 발굴조사를 실시하여 잔존하고 있던 성벽의 형태가 파악되었습니다. 성벽은 최대한 자연지형을 활용하였으며, 일부 경사가 급한 곳은 자연 암반을 성벽으로 이용하였습니다. 발굴조사에서 고려시대 기와편 등의 유물이 출토 되었습니다. 용인시에서는 용인 식성산성의 종합정비계획을 ..

한솔공원 지나 해놀공원

용인시, 동백지구 도는 6.8km 순환형 산책로 조성 - 용인뉴스 (yonginnews.net) 용인시, 동백지구 도는 6.8km 순환형 산책로 조성 - 용인뉴스용인시는 기흥구 동백호수공원을 중심으로 기존 근린·어린이 공원 10곳과 석성산 숲길을 연결해 동백지구를 전체적으로 도는 6.8kmdml 순환형 ...www.yonginnews.net 용인 중동 석곽묘 節仁 中间石椰效 삼국시대(5~6세기) 용인시 기흥구 중동 131-30 깬돌 또는 냇돌과 판돌을 섞어 쌓은 무덤으로 ‘할석묘 ’ 또는 '석곽묘' 라고도 한다. 돌널무덤의 하나로 분류하기도 하며 청동기시대 삼국시대를 거쳐 고려시대까지 나타나는 무덤의 형식이다. 용인 중동 석곽묘는 동백도서관에서 석성산 방향의 등산로를 따라 약 600m 정도 떨어진 해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