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옛길/영남길

중앙공원 한산 이씨 문화유적

나들나들 2024. 9. 7. 11:54


중앙공원 한산 이씨 문화유적

중앙공원한 산이씨문화유적 경기도 기념물

이 묘역은 조선 중기부터 후기에 걸쳐 조성된 유서 깊은 한산이씨 세장산 묘역이다.
고려말 성리학의 태두 목은 이색의 후손들 묘역인 이 곳은 그 옛날 나라에서 공신에게 내린 사패지이다.
지난 1989년도 분당 신도시 개발계획에 따라 묘역 전체가 수용 당하기 직전에 학계를 중심으로 애향민들과 문중원로들의 건의를 받아들여 문화재 보존지구로 지정되는 동시에, 500여년의 역사적 전통문화의 보존과 신도시와의 조화된 휴식공간으로서의 시민공원으로 조성되기에 이르렀다.
영장산 줄기 이진봉 내룡의 중앙인 정남향 묘역에는 토정 이지함의 조부로 봉화현감을 지내고 이조판서에 증직된 한원군 이장윤을 비롯한 한성군 이질. 부호군 이정. 한평군 이지숙. 부사직 이지환. 아천부원군 이증. 황해도 관찰사 이집의 묘가 위치하고 있으며, 동남향에는 이증의 아들로 임진왜란 때 상주전투에서 순절한 충신 이경류와 증정부인 횡성조씨의 묘 및 이경류의 애마총이 있다.
동북향에는 조선후기의 문신으로 이조판서에 추증되고 청백리로 녹선된 문청공 이병태의 묘와 삼품산소가 있는데 이 삼품산소는 이협의 묘를 중심으로 상대 묘가 품자형으로 배열되어 있어 불어진 이름이다.

서쪽에는 종친부 전부 이원. 부평부사 이오 및 처사 이한). 호조정량 이병건. 군자감정 이산중의 묘가 있다
남서향으로는 이장윤. 이실. 이지숙 삼대의 유사를 기록한 한산이씨 삼세유사비를 비롯하여 이증 신도비. 이경류 정려비.이정룡 신도비가 비각으로 보호되고 있다.
이 밖에도 묘역내에는 한산이씨 세장산비가 동.서. 남. 북쪽 산자락에 세워져 있었는데, 현재는 팔각정 하단의 등산로변으로 옮겨져 있으며, 한산이씨 묘산입수비는 사면비라고도 하는데, 묘역의 사방에 각각 4기가 서 있다.
본시 이 수내동 일원의 임야와 전 • 주거지 능은 대부분이 한산이씨 문중 소유였는데, 신도시 개발계획에 따라 수용되어 세장산 묘역은 문화유산 보존지역으로 한산이씨 수내동 가옥은 조선시대 고가로 경기도 문화유산자료로 지정되어 경기 지역 살림집의 한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그 밖의 임야와 주거지는 시민휴식공원과 공연장 등 문화 감상공간으로 지정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한산이씨 봉화공파종회


분당천 보도 2교


이정룡 신도비, 이경류 정려비, 이증 신도비

 


잔디광장